한국일보 필라델피아 > 로컬 > <이사람> 미디어 아티스트 리사 박

<이사람> 미디어 아티스트 리사 박

유펜대 예술과 디자인학부 교수 임용  

사진)미디어 아티스트 리사 박

미디어 아티스트,설치 미술가로 뉴욕과 한국을 기반으로 활동해 온 리사 박이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 대학인 유펜 대학교 전임 교원으로 임용됐다. 

2023년 가을 학기부터 유펜 대학교의 ‘예술과 디자인 학부’에서 가르치게 된 리사 박은 예술, 기술, 디자인의 교차점을 탐구하고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예술가와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해 탐구하도록 학생들을 지도할 예정이다.

리사 박은 미국 아트센터 디자인 대학에서 학사과정으로 순수미술을 전공하였고 뉴욕대 티쉬 예술 학교에서 인터랙티브 아트 프로그램(ITP)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한 바 있다. 

이후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한 리사 박은 뉴욕 예술재단 펠로십 디지털 아트 부문 수상자로, 작품은 미디어 매체인 Art21, Artnet, New York Times 매거진, WIRED, VICE 크리에이터스 프로젝트, MIT 프레스, 타임아웃 뉴욕, 뉴욕포스트, PBS, 중앙일보, YTN, 및 KBS 다큐멘터리 ‘미래기획 2030’, ‘넥스트 휴먼’ 등을 통해 크게 주목받았다.

또 미국의 뉴 뮤지엄,스미소니언 아시안 퍼시픽 아메리칸 센터를 비롯 아트 사이언스 뮤지엄(싱가포르),홍콩 아트센터,내셔널 센터 포 컨템포러리 아트(러시아),뉘 블랑쉬(캐나다),부산 현대 미술관 등 국내외 여러 미술관에서 전시한 바 있다.

2022년 예술가의 꿈을 이루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우리는 낮에도 별을 본다”를 출간했다.

리사 박은 유펜대 교수 임용과 관련 “학생들은 현대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크리에이터로서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배우게 될 것.” 라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ko_KRKorean